해수부 장관에 '해양 바이오 전문가'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내정

입력 2023-12-04 17:44   수정 2023-12-04 18:30



윤석열 대통령이 4일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(KIOT) 원장을 발탁했다. 강 후보자는 20년 가까이 해양바이오 분야에 몸담은 해양 과학 전문가다.

윤 대통령은 이날 해수부를 비롯한 6개 부처 장관 인사를 이같이 단행했다.

강 후보자는 제주도 서귀포시 출신으로 1997년 인하대 해양학과를 졸업하고 제주대에서 해양생물학 석·박사 학위를 받았다. 2006년 KIOST의 전신인 한국해양연구원 선임연구원을 시작으로 책임연구원, 제주특성연구실장, 제주연구소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. 올 2월부터는 KIOST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.

강 후보자의 주요 연구분야는 미세조류를 포함한 해양바이오 분야다. 특히 해양 미세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를 집중적으로 연구했다. 스피루리나는 광합성을 하는 미세조류로 항산화, 피부건강, 면역증진 등의 효능이 있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활용된다.

강 후보자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해양수산부 연구개발(R&D) 사업의 일환으로 해양미세조류를 활용해 인지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해양바이오 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했다. 이와 같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억력 개선 기능성을 가진 스피루리나 추출물 제조방법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생산업체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단순 연구를 넘어 상용화에도 관심을 기울였다.

KIOST 관계자는 "강 원장은 연구성과를 기업에 기술이전하는 등 R&D 실용화를 중시하는 인물"이라고 말했다.

강 후보자는 연구원 출신이지만 실무에도 밝다는 평가다. 2021년 7월부터 올 1월까지 해양수산부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. 해양수산부의 국정과제 수행 성과를 평가하는 역할이다.

1970년생인 강 후보자는 이날 내정된 장관 후보자 중 유일한 70년대생이다.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(1963년생),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(1957년생) 등 나머지 다섯 명의 장관 후보자는 1950~60년대생이다. KIOST 관계자는 "젊은 만큼 에너지가 좋으신 분"이라며 "연구원에서도 직원들과 만나기 위해 틈틈이 연구실을 돌아다니실 만큼 활기찬 편"이라고 말했다.

강 후보자는 이날 "해수부 장관이 된다면 역동적 연안경제 창출, 안정적 수출입 물류, 수산업·어촌의 활력 및 안전 제고 등 본격적인 해양수산 국정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"고 소감을 밝혔다.

허세민 기자 semi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